손발저림에 대해

■ 손발 저림의 원인과 치료

1. 저림의 가장 흔한 원인은 사실 혈액순환의 장애가 아니고 신경압박이다.

특히 근막통증 증후군(둔부 어깨 목부위 또는상지나 하지의 근육들의 만성적인 뭉침현상)에 의한 작은 지각 신경 압박에 의한 것이다.
    1) 수근관 증후근 : 중년의 여성에게서 호발하는데 손의 저림을 호소하다가 엄지 손가락을 중심으로한 근육의 약화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원인은 손목 밑의 정중신경이 압박을 받아서 생기게 되는데 미용사나 요리사 혹은 집안일로 손목을 많이 쓰는 여성에서 흔합니다.

    2) 사각근 증후군 : 목옆의 중사각근에 의한 상박신경총 압박으로 어깨에서 팔까지 저리는 증상을 보이고 제 4,5지 저린감 감각저하등,손등의 부종 초래함

    3) 소흉근 증후군 :가슴근육에 의해 혈관과 상박신경이 압박 되어 제4.5지감각이상을 초래하거나 제1,2,3지의 바닥쪽의 감각이상 초래함

    4) 장장근 굴근에 의한 압박 : 손바닥과 손끝이 찌릿찌릿하면서 저리고 아픈증상은 아래팔의 전내측근육에 의해 정중신경,척골신경 압박된 증상

    5) 요골 신경 압박 : 삼두박근에 의한 압박

    6) 척골신경 압박 : 척측수근 굴근이나 에 의한 압박으로 제4,5지쪽에 감각이상 작열감 저린감 호소함

    7) 대퇴부저림 : 외측 대퇴피신경의압박

    8) 심비골신경통 : 심비골신경이 압박되어 제1.2지부근에 통증과 저림 감각둔화가 나타남

    9) 발등이나 발바닥 저림 : 척추에서 신경압박이 있거나 종아리 속에서 하퇴근육에 의해서 신경압박이 있는 경우.

    10) 족근관 증후군 : 경골신경의 분지인 족저신경이 압박됨 으로써 발 바닥과 발목의 통증과 발저림이 나타나게 된다. 주로 감각 증상만 나타나며 오랫동안 서있거나 걸었을 경우에 더욱 심해진다. 원인은 잘 맞지않는 신발이나 부목등에 의한 외적인 압박, 관절염이나 인대의 염증에 의하여 인접한 신경이 눌리는 경우가 많다 .
2. 단일 말초 신경의 병변

외상이나 압박, 허혈에 의하여 특정신경부위에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이다. 말초신경 압박은 마비와 통증,저림등이고 온도감은 유지된다. 허혈의 경우는 통증이 먼저 소실된다.

3. 다발성 신경 병변

신체의 여러 신경이 동시에 이상을 일으키는경우(당뇨 갑상선 신부전등 비타민결핍 중금속중독 알코올등 대사성질환)

4. 척수신경질환

말초신경으로 부터 뇌로신경을 전달하는 척수의 여러 손상이나 염증, 혈관 질환에 의하여 특정 감각과 운동 마비를 동반하는 감각의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디스크 ,척추 협착증등)

5. 뇌병변에 의한 경우

시상이나 대뇌피질의 감각중추의 중풍이나 염증, 종양성 병변에 의하여 여러 종류의 감각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 신경 해부학적인 특성상 감각장애는 편측으로 나타나는 특성이 있다.

■ 치료

치료는 압박받는 부위를 ?아서 신경치료제를 주사하여 신경의 부종,염증을 제거하거나 IMNS로 압박을 일으키는 근육 뭉침을 해소하거나 더 근위의 신경차단으로 근이완 혈행개선등을 유도하여 치료한다.
신경의 변성이 온 경우 비타민 B군이나 신경병증 치료제를 투여 하기도 한다.

 
 
mbt shoes gucci handbags outl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