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의학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전합니다.
게시물 수정시 첨부파일은 그대로 유지되며, 기존 파일 수정시 먼저 삭제하셔야 합니다.

글쓴이 관리자 (painkey@medimail.co.kr)
제목 금연정책 더 강화된다
내용
담배갑에 금연그림 도입·금연구역 확대
복지부 연내 국민건강증진법 개정

흡연율을 낮추기 위해 담배갑에 흡연을 경고하는 그림을 도입하고, 금연구역을 확대하는 비가격 금연정책을 더욱 강화된다.

복지부는 지난해 12월 담배가격 인상 후 흡연율이 2004년 9월 57.8%에서 2005년 3월말 53.3%로 획기적으로 감소했으나 여전히 선진국의 2~3배에 달하고 있다며 금연정책을 더 강화해 성인 남성의 흡연율을 2010년까지 30%로 낮추겠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국민건강증진법 시행규칙을 연내에 개정, 담배갑에 흡연을 경고하는 그림을 도입하고, 금연구역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비가격 금연정책을 추진키로 했다.

최근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조사기관인 R&R의 조사에 따르면 78.7%의 응답자가 현재 담배갑 앞면에 시행하고 있는 흡연경고표시(건강에 해로운 담배 이래도 피우시겠습니까?)는 금연에 효과가 없다고 응답했다. 조사대상자의 87%는 현재보다 금연경고표시가 강화돼야 한다고 응답했으며, 85%는 담배갑에 경고그림을 넣는 것과 같이 강력한 흡연경고에 대해 찬성의사를 표명했다.

복지부는 현재 담배갑의 흡연경고표시를 담배규제기본협약(FCTC)에서 권고한대로 흡연경고 그림을 도입하고, 흡연경고 문구도 여러 개를 순환해 게재토록 하는 등 담배갑의 흡연경고 표시를 강화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복지부는 특히 대규모 사무실 중심으로 지정된 금연구역을 소규모 사무실·공장·청사 등으로 확대하고, PC방 내부의 금연구역도 확대할 계획이다.

의협신문 송성철기자 songster@kma.org  

   TV드라마, 심폐소생술 효과 과장
   호주, 산모 겨냥한 성형수술산업 번창

   

 
 
mbt shoes gucci handbags outlet